[전문가 경제분석] 조선업종 ′2028년 LNGc 슬롯이 얼마 남지 않은 조선사 선호′
[IBK투자증권=오지훈 연구원] 7월 1일 현지 시간 Tradewinds는 부진한 LNG 업황으로 인해 LNGc 선가가 향후 250백만 달러 밑으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현재 중국은 230백만 달러를 기준으로 기타 장비를 포함하여 240백만 달러 수준으로 협상 중이다. 부진한 업황과 낮은 운임으로 인해 개별 선주들은 장기 용선 계약이 보장되지 않는 이상 발주를 하기 꺼려하는 분위기라 보도했다. 대형 LNGc와는 별개로 LNG 벙커링선 업황은 양호하며 향후 Exxon Mobil의 발주 가능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도했다. ◆ ″2026년에는 좋아집니다″ LNGc 운임이 약세인 이유는 중국의 LNG 수요 감소 때문이다. 중국의 LNG 수입은 산업 수요 감소, 온화한 겨울, 미국의 관세 등의 이유로 2025년 YTD –24% 감소했다. 유럽의 LNG 수요 증가가 중국의 수요 감소를 방어하며 글로벌 LNG 물동량은 전년 대비 감소를 면하고는 있다. 그러나 2025년 역대 최고로 많은 94척의 신규 LNGc가 인도 예정임에 따라 2025년은 LNGc 공급 과잉은 연간으로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2026년에는 총 68MTPA의 신규 LNG 액화플랜트가
- 오지훈 연구원 기자
- 2025-07-02 1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