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UP=정도현 기자]롯데멤버스가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의 ‘2025 내일, 우리는’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내일, 우리는’은 4,300만 회원을 보유한 롯데그룹 통합 멤버십 엘포인트의 거래 데이터와 설문조사 결과를 연계 분석한 보고서다. 올해부터는 라이프스타일 파트를 새롭게 추가해 기존 쇼핑스타일 분석에서 나아가 소비, 경제, 금융 등 고객 행동의 전반을 아우르는 영역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첫 번째 파트인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들의 삶의 영역을 소비·자산, 여가생활, 생활환경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했으며 영역별 세부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바탕으로 개인별 삶의 종합 점수를 지수화했다. 그 결과, 삶의 질 종합 지수는 52.7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영역별 만족도는 생활환경(58.8점), 인간관계(58.4점)가 가장 높았으며 건강(49.6점), 소비·자산(49점)이 가장 낮았다. 연령대별로는 60대(54.1점), 2030세대(53.8점), 4050세대(51.2점)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두 번째 파트인 쇼핑스타일은 식품, 뷰티, 패션의류, 생활용품 등 12개 카테고리로 구분해 구매 고려요소, 빈도, 채널 등 쇼핑행동에 대해 파악했다. 전반적으로 2023년 대비 지난해 36.4% 소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식품(48%) 구매가 전년보다 늘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생활용품(37.7%), 건강기능식품(30%), 잡화(29.4%), 패션의류(28.7%) 역시 소비가 증가했다.
증가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구매하고 싶은 물품이 많아져서(28.6%)’와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해서(25.6%)’라는 답변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카테고리로는 식품(38.2%), 건강기능식품(33.7%)이라는 답변이 많았으며 명품(27.7%), 가구·인테리어 용품(25.5%) 등은 소비 감소가 예상되는 항목으로 꼽혔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 10월 기준 엘포인트 거래 데이터와 전국 만 20~69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1.4%p) 결과를 활용했다. 보고서 전문은 라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