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정보]끝없는 폭염에 유통업계, ‘칠링템’ 먹거리 주목

[팩트UP=설옥임 기자]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전국 평균 기온은 1994년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았으며, 서울의 7월 열대야 일수는 22일로 117년 만에 최다 기록을 세웠다. 8월 역시 폭염과 비 소식이 이어지며 후덥지근한 여름 날씨를 이겨낼 여름 나기 아이템에 대한 주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여름철 무더위에 빠질 수 없는 것은 바로 시원한 먹거리다. 유통업계는 체감 온도를 낮춰주는 듯한 강렬한 시원함을 선사하는 ‘칠링템(Chilling+Item)’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달콤한 소다향과 입안에서 느껴지는 쿨링감이 특징인 탄산음료와 다채로운 여름면 신제품은 물론, 여름철 인기 제품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캠페인과 팝업 공간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사스프라이트 는 최근 신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을 출시했다. 이름부터 상쾌함이 느껴지는 이번 제품은 소다향을 베이스로 입안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선사해 새로운 상쾌함을 즐길 수 있다.

‘스프라이트 제로 Chill’은 2021년 출시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제품 ‘스프라이트 제로’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신제품이다. 스프라이트는 이번 제품을 통해 소비자 선택지를 확대하며 스프라이트의 상쾌함을 다양한 맛과 향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신제품은 달콤한 소다향과 스프라이트 고유의 톡 쏘는 상쾌함이 어우러져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마실 때마다 입안에 시원함이 퍼지는 것과 같은 쿨링감을 느낄 수 있어 더운 여름을 상쾌하게 즐기기에 제격이다. 또한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로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여름이면 절로 떠오르는 시원한 여름면 신상 출시도 잇따르고 있다.

 

오뚜기는 유명 막국수 전문점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신제품 ‘고기리 물막국수’를 출시했다. ‘고기리 물막국수’는 정통 물막국수 스타일로, 생면 메밀면에 자극적이지 않은 담백한 육수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생면을 사용해 쫄깃한 식감을 살렸으며, 깔끔한 육수는 더운 날씨에 어울리는 시원하고 부담 없는 한 끼로 손꼽힌다.

 

하림은 유명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여름철 대표 별미를 재현한 ‘더미식(The미식) 초계국수’를 선보였다. 신제품은 더위로 지친 기운을 돋우는 보양식으로 꼽히는 초계국수를 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해낸 상온 밀키트 간편식이다. 더미식만의 비법이 담긴 초계국물과 닭고기 고명이 동봉돼 별도의 다른 고명 없이도 전문점에 뒤지지 않는 푸짐한 한 그릇을 즐길 수 있다. 여름철 무더위를 날리는 시원한 초계 국물에 하림의 부드러운 닭가슴살이 더해져 여름 별미로 제격이다.

 

CU는 여름 시즌 면 요리 수요 증가에 대응해 시원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을 즐기기 좋은 정통 면류 3종을 출시했다. 제품은 3900원으로, 일반 식당 대비 약 3배가량 저렴한 금액과 간편한 레인지업 조리 과정만으로 전문점 수준의 고퀄리티 면 메뉴를 즐길 수 있어 높은 가성비를 자랑한다. ‘정통 냉우동’은 오동통한 우동면으로 식감을 높이고 무 블록 등을 더해 감칠맛을 더했으며, ‘정통 메밀소바’는 고소하고 쫄깃한 메밀면과 가쓰오 소스의 깔끔한 조화가 특징인 제품이다. ‘정통 동치미 막국수’는 국내산 무로 만든 시원하고 톡 쏘는 동치미 국물이 일품이다.

 

여름을 맞아 자사 제품을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소통 강화에 나선 기업도 눈에 띈다.

 

코카-콜라사의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무더위 속 여름철 수분 보충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 6월 말부터 전국 25개 대학의 농촌봉사활동 단체에 1만 2000개의 토레타! 제품을 지원했다. 야외 활동 시간이 긴 농촌봉사활동 특성상, 토레타!는 수분 보충에 유용한 음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에서 진행된 한 봉사활동 현장에서 학생들은 무더위 속 토레타!로 틈틈이 수분 보충을 챙기며 포도 포장, 감자 수확 등 농촌 일손 돕기에 매진했다.

 

토레타!는 지난 2일과 3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녹음수광장에서 열린 ‘2025 한강나이트워크42K With 토레타!’에 공식 스폰서로 참여하며 음료를 지원하기도 했다. ‘한강나이트워크42K’는 여름밤 한강을 따라 14㎞부터 42㎞까지 다양한 코스를 걷는 국내 유일의 야간 걷기 행사다. 토레타!는 출발지와 각 체크포인트에 음료 공급대를 마련해 참가자들이 수분을 보충하며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했다.

 

요거트월드는 애니메이션 ‘원피스’와 협업해 진행 중인 캐리비안 베이 썸머 페스티벌과 에버랜드 워터 페스티벌에서 여름 한정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여름 축제 테마에 맞춘 다양한 메뉴부터 원피스 콜라보 메뉴까지, 팝업스토어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여름 시즌 한정 메뉴를 선보인다. 특히, 모든 메뉴를 자사의 시그니처인 저당 요거트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제공해, 더운 여름날에도 가볍고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디저트 경험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