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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전포인트] 제너시스BBQ, 수장 또 교체…1년 이상 ′장수 CEO′ 나올까

재임 기간 1년 못 채운 수장 7명…업계 일각에선 신임 대표 임기 완료 시점 관심↑

[팩트UP=이세라 기자] BBQ치킨을 운영하는 제너시스BBQ의 수장이 또 바뀌었다. 지난 2009년 공동대표 체제 도입했던 BBQ에 수장으로 올랐던 대표이사 중 재임 기간을 1년도 못 채운 수장은 7명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7월 8일 취임했던 심관섭 대표가 1년을 채우고 사임하면서 ′BBQ는 CEO의 무덤′이란 오명을 벗기 힘들게 된 모양새다. 업계 일각에서는 그동안 제너시스BBQ 대표들이 취임 후 1년도 채우지 못하고 물러난 상황이 자주 있다 보니 이번엔 또 얼마나 가겠냐라는 의구심도 여전한 상태다. ◆ 포인트 하나…′1년 징크스′ 끊어 낼까 제너시스BBQ는 이달 초, 새 신임 대표를 새 수장으로 맞이했다. CJ제일제당에서 식품 수출사업을 총괄하며 해외 유통과 글로벌 브랜드 운영을 담당했던 김지훈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1972년생인 그는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한 이후 에스원과 CJ그룹에서 20여 년간 근무했던 김 대표는 식품·외식·유통 분야 전반을 두루 경험한 글로벌 식품 전문가로 통하는 인물이다. BBQ가 김 대표를 새 수장으로 영입한 것은 그동안 해외 사업을 강조해 온 윤홍근 회장의 의지로 인해 글

[관전포인트] 매각 흥행 참패한 ′롯데카드′…주인 찾을 수 있을까

롯데카드 대주주인 MBK파트너스 적극적 지원 공세 나섰지만 시장반응은 냉담

[팩트UP=이세라 기자] 국내 5위 신용카드사 롯데카드의 재매각이 좌초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카드업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롯데카드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2022년 매각 불발을 겪은 후 나선 재매각에서 적극적인 지원공세에 나섰지만 시장의 반응이 냉담하게 나타나고 있어서다. 이는 매각 초기 카드사들의 경우 롯데카드를 인수해 점유율 등에서 업계 상위권으로 올라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감에 주목을 끌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롯데카드가 새 주인을 만날 수 있을지, 아니면 매각이 불발로 끝날지 그 결과에 세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 포인트 하나…인수 후보군 돌아올까 현재 롯데카드는 MBK파트너스가 59.83%, 우리은행과 롯데쇼핑이 각각 20%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 중에서 매각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는 곳은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5월 기존 3조원대였던 희망 몸값을 2조원대로 낮추며 매각을 강하게 추진했다. 하지만 롯데카드 매각의 길은 험난하기만 한 형국이다. 주요 금융지주 등 잠재 인수 후보를 대상으로 롯데카드 예비입찰을 진행했지만 참여 의사를 밝힌 원매자는 없었다. 게다가

[관전포인트] M&A 실무 인력 대거 보강한 ′호반건설′…대형 인수전 속도낼까

전략기획본부와 신사업전략팀 중심으로 M&A 실무 인력 공격적으로 보강 중

[팩트UP=이세라 기자] 호반그룹이 최근 전략기획본부와 신사업전략팀을 중심으로 M&A 실무 인력을 공격적으로 보강하고 있는 모양새다. 전략기획본부와 신사업전략팀은 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계열사 경영을 관리하는 사실상의 지주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고 있는 곳이자 실질적으로는 김대헌 사장의 직속으로 오너 일가를 수행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호반그룹의 이 같은 행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호반건설이 최근 국내 주요 기업 인수합병 시장에 얼굴을 내비치며 건설업 영역을 넘어 신사업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시험대에 오른 오너 2세 김대헌 사장의 성과 공백을 위한 포석으로 해석하고 있다. ◆ 포인트 하나…외연 확장 본격화할까 현재 호반그룹의 외연 확장은 실질적으로 김대헌 사장이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탐색적 시도가 많은 단계로 입체적 실행력이 필요한 단계라는 게 재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그만큼 김 사장의 경영 성과가 입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사실 호반그룹의 인수 및 확장 전략은 창업주인 김상열 회장에서 장남인 김대헌 사장으로 이어지고 있

[관전포인트] 매각 절차 본격 돌입한 ′롯데카드′…누구 품에 안길까

신용 판매 점유율 10% 돌파하며 외형성장 …금융지주가 인수하면 시너지 효과 UP

[팩트UP=이세라 기자] MBK파트너스가 롯데카드의 본격적인 공개매각 절차에 돌입하면서 금융권의 관심은 주인이 누가 되는가에 쏠리는 분위기다. MBK파트너스는 롯데카드의 최대 주주인 사모펀드다. 관련 업계에서는 MBK파트너스가 공개매각 절차에 돌입한 이유로 홈플러스 기습 회생 사태로MBK파트너스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잠재 인수 후보인 금융지주들의 물밑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라고 보고 있다. 사실 롯데카드의 매력도는 높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신용 판매 점유율이 2020년 8.7%에서 지난해 상반기 창사 이래 처음으로 10%를 돌파하며 카드업계 5위를 지키고 있고 외형은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 포인트 하나…매각 작업 성공할까 MBK파트너스는 이달 초 잠재 인수 후보들에게 티저레터를 배포했다. 이르면 내달 초중순 예비입찰을 시작으로 매각 절차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롯데카드 최대주주는 지분 59.8%를 보유하고 있는 MBK파트너스다. 그 뒤는 우리은행과 롯데쇼핑이 각각 지분 20.0%씩 가지고 있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9년 우리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롯데카드 지분 79.83%를 약 1조3800억원에 인수했으며 전체 기업가치는

[관전포인트] 1조원 자금 마련 방안에 고심중인 ′신세계그룹′ …계열사 매각 나설까

재계 일각 ″계열사 지분 매각할 듯″ vs 그룹측 ″계열사 매각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

[팩트UP=이세라 기자] 최근 신세계그룹이 재계 안팎의 관심을 받고 있다. 관심의 핵심은 SSG닷컴을 둘러싼 그룹과 재무적투자자(FI)들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1조원에 이르는 자금 마련을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계열사 매각 또는 계열사 지분 매각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반면 신세계그룹 측은 계열사 매각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일축하면서 선을 긋는 모습이다. ◆ 포인트 하나…스타벅스 지분 매각할까 현재 업계 일각에서 가장 유력하게 매각 대상으로 거론된 후보는 스타벅스다. 하지만 한국 스타벅스 지분 매각을 위해서는 스타벅스 미국 본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입장이다. 이는 사실상 매각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스타벅스 미국 본사가 현재 한국 스타벅스의 지분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품질관리와 경영 안정화 등을 이유로 지분 매각 때는 본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사실 스타벅스의 경우 신세계그룹 측에서도 정용진 회장이 아끼고 있는 기업이다. 게다가 이마트의 유일한 캐시카우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이마트가 스타벅스로부터 받은 배당금만 716억원이다. 이 같은 이유로 스타

[관전포인트] 자회사 독자 생존 강화 움직임 보이는 ′SK이노베이션′…승산 있을까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 사업회사 간 시너지 살리기 위한 작업 돌입

[팩트UP=이세라 기자] 최근 SK이노베이션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자회사 독자 생존 강화 움직임이 강하게 포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자생존에 대한 승산 여부에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사실 SK이노베이션의 움직임은 올해 초부터 시작됐다. 체질 개선 의지를 드러내면서 대표이사를 교체했다. 그리고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 속에 사업회사 간 시너지를 살리기 위한 작업에 들어갔다. ◆ 포인트 하나…절차 밟고 있는 자회사 각 조직 신설은 안착할까 SK이노베이션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업계 안팎에서는 그동안 약해진 사업회사 간 연결고리를 찾아 비효율적이고 낭비되는 자원은 포기하는 방향으로 조직과 사업을 쇄신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업계의 이러한 예상은 적중하는 모양새다. SK이노베이션이 ′R&D, 영업망 일원화′ 원칙을 거두고 자회사에 각 조직을 신설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례로 그룹 수소 밸류체인의 한 축을 맡은 SK인천석유화학과 배터리의 4대 소재인 분리막을 제조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를 개편 대상으로 SK인천석유화학은 마케팅팀 신설을 추진하고 있고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최근 모회사로부터 R&D 조직과 자산을 양수했다. 업계 한 관계

[관전포인트] 부실 중계 논란 휩싸인 ′티빙′…인사 책임론으로 번질까

잇따른 중계 사고로 사실상 CJ그룹의 인사가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제기

[팩트UP=이세라 기자] 최근 티빙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야구팬들 사이에서 티빙의 부실한 중계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프로야구에 야심차게 베팅하며 반등을 노렸다가 역효과를 맞고 있는 모양새다. 업계 일각에서는 사실상 CJ그룹의 인사가 실패한 게 아니냐는 지적까지 제기되고 있다. 티빙 모기업인 CJ ENM은 지난 해6월 최주희 전 트렌비 비즈니스 총괄 대표를 티빙의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그리고 최 대표 선임 이후 첫 대형 프로젝트가 프로야구 유무선 중계권을 따낸 것이다. ◆ 포인트 하나…브랜드 이미지에 타격 입을까 하지만 돌발상황이 발생했다. 지난달 24일 프로야구 롯데와 SSG 경기를 중계하던 중 9회말 동점 상황에서 방송 송출이 중단되는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이 사고로 티빙은 ″송출 시스템 조작 실수로 약 1분여 가량 중계가 끊기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고개를 숙여야 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계속됐다. 익명 커뮤니티에서는 ″티빙은 최 대표 취임 이후 새로운 비전과 사업기조 하에 쇄신을 단행했고 대부분의 기존 리더들이 차례 차례 물갈이 됐으며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기획⸱개발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핵심 인력들이 줄퇴사한 뒤 그 자리를 채운 건 대부분 콘